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Ⅰ. 서론
18세기까지는 음악의 강약이 P(피아노)에서부터 F(포르테)까지의 폭을 넘지 않았으나,19세기에 이르러 오케스트라의 강약의 한계는 훨씬 넓어 졌다. 하늘까지 치솟는 느낌의 크레셴도와 크고 작은 소리의 대조는 낭만 시대의 음악에 매우 극적인 면을 더하여 주었다. 또한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
피아노가 등장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는 쳄발로가 건반악기를 대표했으나 피아노의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형식과 조화를 중요시 여겼다.
◈ 대표음악가 :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
가곡의 기악화라고 할 수 있는 피아노 소곡과 그것들을 몇 곡 또는 몇 십곡을 모아 만든 자유 모음곡은 가곡과 함께 중오한 음악적 산물이다. 가곡의 특징은 첫째, 시문학을 기초로 한다는 것, 둘째, 규모가 작다는 것, 세째, 선율 중심이라는 것, 네째, 생활 주변의 제재가 많다는 것, 다섯째, 사람의 목
1) 낭만주의 사회와 음악
빈 고전파(Viennese Classics)와 현대의 중간에 있었던 19세기의 음악을 가리키는 말로써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는 프랑스혁명으로부터 19세기 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기였으며, 또한 사
1. 낭만파 시대의 특징
낭만주의는 다종 다양한 성질의 복합적인 성질의 복합물이기 때문에 간결한 정의를 내리기는 불가능하다. 낭만주의적-고전주의적이라는 2분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상반된 성질을 결합시킨 최초의 말로서 낭만주의를, 제2의 말로서 고전주의를 말할 수 있다. 즉 그것들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